비전&이념

글로벌 비즈니스 대학 비전

 

비전
  • 비전동남권 지식 서비스형 글로벌 비즈니스 및 창조형 관광서비스 인재

 

중·장기발전목표
  • 01지식기반 서비스형 해외 취업확대
  • 02해외진출 지역기업과의 연계강화
  • 03글로벌 융복합형 창의력 개발 및 응용

 

중·장기발전을 위한 4대 추진 전략
  • 창의적 인재요구
    융·복합산업 강세 전략산업 집중 육성
    • 부산시 전략산업 지식 서비스 실무인재 양성
    • 지역 중소기업이 요구하는 국제화 선도인력 양성
    • 어학능력을 갖춘 동아시아 지역전문가 양성
    • 인성 및 리더십을 갖춘 글로벌 시민 양성

 

국제지역 전문가 양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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글로벌 비즈니스 대학
  • 국제통상학부
    국제 물류 및 마케팅 지원,기업·금융 서비스 특화,글로벌 비즈니스 실무역량
  • 국제학부 어학지원
    (통번역서비스),동아시아 정치경제 이해,동아시아 사회문화 이해
  • 국제관광학부
    국제기구공동의 현장실무교육,국제네트워크 형성,국제기억, 공공기관 산학연계

 

융복합 실용성 현장체험 연계강화
  • 강점1
    우수한 해외취업지원 체제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
  • 강점2
    국제화된 인적자원 교수, 졸업생, 유학생
  • 강점3
    풍부한 국책사업 및 해외취업지원 수행 경험
  • 강점4
    장기적인 대학차원의 국제화 발전계획
  • 강점5
    국축된 글로벌 산학 네트워크와 밀접한 연계
  • 강점6
    지자체 및 정부기관과의 유기적 협력체계
  • 강점7
    역내 전략산업 개편으로 비즈니스 인재 수요확대
  • 강점8
    글로벌 인재양성에 대한 높은 평판과 인지도

 

글로벌 비즈니스 대학 추진 배경

국가적 차원
  • 국내 경제에서 절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필요성
  • 좁은 내수시장으로 인한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의 필요성 증대
  • FTA 체결 확산과 국가 차원의 중소기업 해외진출의 적극 추진
지역적 차원
  • 항만, 철도, 항공 등을 갖춘 동북아 국제물류의 거점도시
  • 국제무역항인 부산은 해외시장 진출의 전초기지로서 관련 기관 및 인프라 구축
  • 무역, 물류, 금융 분야 등 부산의 발전전략과 특성화 전략의 일치
산업적 차원
  • 부산의 주력업종은 자동차, 기계 부품산업, 신발산업, 물류산업
  • 대부분의 중소 및 중견기업이 내수시장의 한계로 새로운 시장개척이 필요
기업적 차원
  • 중소기업이 대기업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
  • 새로운 틈새시장을 발견하고 활용할 수 있는 현지화된 비즈니스 인력필요
  • 단순히 제품판매보다 현지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접근방식 필요
대학적 차원
  • 지역 중소기업을 국제비즈니스 인력 배출과 다수의 실적 보유
  • 아시아 시장에 관한 지역연구와 국제비즈니스 교육에 대한 역량 보유
  • 지역 중소기업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글로벌비즈니스 대학 신설

 

교육비전

 

동남권 지식서비스형 글로벌 비즈니스 인재양성을 통한 지역 창조경제 실현
  • 부산시 전략산업 지식 서비스 실무인재 양성
  • 지역 중소기업이 요구하는 국제화 선도인력 양성
  • 어학능력을 갖춘 동아시아 지역전문가 양성
  • 인성 및 리더십을 갖춘 글로벌 시민 양성

 

교육목표의 세부 내용

구분주요내용
부산시 전략산업 지식서비스 분야
실무인재 양성
  • 부산시는 4단계 5대 전략산업의 하나로 지식 인프라 서비스 산업(물류, 금융, MICE)을 선정하고, 그 비전을 ‘글로벌 비즈니스 중추도시 건설’로 정함
  • 이를 위해 ‘글로벌비즈니스 산업기반 확충’의 정책목표를 제시하고, 인프라 서비스의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기업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필요성을 강
  • 본 사업단은 지식서비스 분야 가운데 무역물류, 금융 영역의 실무인재 양성을 통한지역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활성화를 교육목표로 설정
지역 중소기업이 요구하는
국제화 선도인력 양성
  • 지역 중소기업의 아시아 시장개척에 필요한 1. 현지시장 개척 및 마케팅 전문인력, 2 국제물류 및 통관 전문인력, 3 외환 및 국제금융 전문인력을 양성
  • 세부영역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기존의 이론적 지식전달을 탈피해 전공 및 과목 간 유기적 융복합을통한 다전공 관리체계 구축
  • 지역 중소기업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관련 전문가와 공동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프로젝트형 수업방식을 도입
어학 능력을 갖춘
동아시아 지역 전문가 양성
  • 재학생들의 어학능력 제고를 위해 영어 능력을 기본적으로 갖추도록 하며, 이를 위해 교양교육 강화, 전공 영어과목 확대 등을 추진
  • 전공 영역의 일본어 및 중국어 교육체계 강화, 국제통상학부의 외국어교육 강화, 동아시아 지역(베트남, 인도네시아 등) 연수 등을 통해 동아시아 언어능력 배양
  • 동아시아 지역 전문가로서의 역량 강화를 교육목표 중 하나로 설정하며, 이를 위해 중국학, 일본학 전공교육 및 다전공 이수, 해외현장실습 등을 활성화
인성 및 리더십을 갖춘
글로벌 시민 양성
  •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지역 중소기업들의 수요에 맞추어 현지시장과 동반 성장할 마인드와 리더십을 갖춘 글로벌 시민을 양성
  • 적극성, 도전정신, 개척정신, 이문화 수용, 국제정보 마인드, 전략적 문제해결, 끈기와 인내를 통한 목표달성 등의 교육목표를 추구
  • 동아시아 개발도상국 중심의 해외봉사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현지체험과 지역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증진시킴